욱스에게.
포스팅 참고하면서 공부하시오. 반복해서 보면 된다. 한국사는 할머니께 옛날 이야기 듣는 기분으로.
어떤 강의든 듣고, 내용 이해되면 기본서 읽어 봐라.
공부 방법은 이 포스팅의 키워드를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자주 보면서 암기.
[학습 목표]
1.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 구별.
2. 보편성과 특수성 구별.
3. 일본의 식민 사관에 대한 반박.
역사학: 시간, 공간, 인물 - 그래서 시험에서는 어느 시대, 어느 나라, 어떤 인물인가를 묻게 된다.
역사의 의미
사실로서의 역사
- 과거에 일어난 일
- 랑케
- 과거
- 객관주의
- 실증주의: 과거->과학적 검증. 독립운동과는 무관, 우리는 과학일 뿐
- 절대주의: 역사적 진실은 불변
- 시대정신으로부터 자유로움
- 외면
- 역사 그 자체를 배운다.
기록으로서의 역사
- 의미가 있는 것
- 콜링우드, 크로체
- 현재
- 과거와 현재 - E.H. 카
- 주관주의
- 실용주의 - 도덕사관, 교훈주의, 귀감, 투쟁사관(토인비: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, 신채호: 아와 비아의 투쟁)
- 상대주의: 역사적 진실은 변한다.
- 시대정신에 구속
- 내면
- 역사를 통하여 배운다.
조선왕조실록
조선 태조부터 철종까지의 사실(史實)을 각 왕별로 기록한 편년체 역사서이다.
(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)
참고.
- 편년체: 시간 순으로 서술하는 방법. 예) 조선왕조실록, 고려사절요
- 기전체: 인물을 중심으로 본기, 열전, 지 등 분야별로 서술하는 방법. 예) 삼국사기, 고려사
- 강목체: 사건을 중심으로 성리학적 역사 의식으로 서술하는 방법. 예) 동사강목
- 기사본말체: 사건을 중심으로 서술하는 방법. 예) 연려실기술
보편성
- 세계사 - 보편성 -> 세계/인류 공통점
- 구석기 -> 신석기 -> 청동기
- 자유, 평등, 정의, 사랑
- 기독교, 불교, 유학, 천주교, 서원, 향약
- 불교: 개인 해탈 -> 수양 / 내세
- 유학: 공자, 맹자 - 정치사상, 왕도정치 / 인, 예 -> 중용(관용)
특수성
- 한국사 - 특수성 -> 지나치면 전체주의로 변질(국가 강조 시 파시즘, 민족 강조 시 나치즘)
- 계, 두레, 화랑도, 향도
- 천도교, 대종교
- 불교: 호국 불교 -> 정치성 / 현세구복적
- 유학: 충성, 효도, 신의 -> 사회윤리사상으로 수양 철학(불교가 이미 정치 사상으로 쓰이고 있었기 때문에)
- 부정적 특수성 - 일제의 식민사관(정체성, 타율성, 당파성론)
식민사관 반박
1. 정체성론 반박
- 사회 경제 사학(백남운) - 세계사적 보편성. 우리도 발전함. 고대, 중세, 근세, 근대. 발전사관, 유물사관.
2. 타율성 반박
- 민족주의 사학(신채호 낭가, 박은식 혼, 정일보 얼, 문일평 조선 심 세종 한글) - 자율, 주체, 우리 민족 고유정신.
3. 당파성론 반박
- 조선문명사(안확) - 정치적 현상이지, 민족성이 아니다.
열공 비중
사실 vs 기록
보편성 vs 특수성
식민사관 반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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